복지관뉴스

복지관 다양한 표정들을 영상, 사진, 글로 전합니다.
(방송 영상)KTV 국민방송, 서울수중재활센터 수중재활운동사 방영 박재훈 | 17/08/25 17:46 | 463

지난 2017년 8월 2일, KTV 국민방송에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수중재활센터 수중재활운동사가 방영되었습니다. 수중재활센터 내외부 모습은 물론 수중재활센터의 역할과 생각이 소개되었는데요. 영상에 대한 이해를 높혀드리고자 자막을 넣어 소개합니다. 본 영상의 저작권은 KTV에 있습니다.
서울수중재활센터 방송 안내 이미지






(아래 방송 대본 내용) - 2017년 8월 2일 KTV 국민방송 <정책 오늘>, '물을 통해 건강을 지켜주는 수중재활운동사의 세계'

생명의 근원이자 건강과 직결된 물 마시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물을 이용한 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데 최근 수중의 효과가 알려지며 떠오르는 직업이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수중재활운동사. 물속에서 현대인의 건강을 책임지는 수중재활운동사를 지금 소개한다.


서울에 위치한 서울수중재활센터. 다양한 수중운동이 이루어지며 물을 통해 건강한 삶을 전하는 곳이다. 그리고 이곳에서 물속 건강 지킴이로 통하는 오늘의 주인공 수중재활운동다.

이강민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수중재활센터 수중재활운동사
수중재활운동사는 장애인이나 비장애인 노인 질환이나 관절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을 수중이라는 환경을 통해서 물의 특성을 이용해 신체 균형이나 근력이나 관절의 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재활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물과 관련된 직업이 떠오르는 가운데 가장 주목받고 있는 수중재활운동사. 신체가 불편한 사람들의 재활을 물속에서 돕는 건강 도우미이다. 그러면 수중재활운동사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할까?

이강민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수중재활센터 수중재활운동사
수중재활 운동사가 되려면 생리학이나 운동역학, 운동치료학, 인체해부학 등 기초 학문의 지식이 필요하므로 특수체육과, 물리치료학과, 직업치료학과, 간호학과의 전공자가 유리하긴 하지만 꼭 전공자가 아니어도 양성교육기관에서 일정 교육을 이수하면 수중재활운동 관련 대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또 수중재활운동사는 항상 물과 가까이 있는 직업의 특성상 꼭 갖추어야 할 부분이 있는데 바로 체력관리이다. 하루 6시간 이상 물속에서 머물러야 하고 몸이 불편한 사람의 재활을 도와야 하기 때문에 체력 소모가 그만큼 많이 든다고.

이강민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수중재활센터 수중재활운동사
저희 수중재활운동사는 점심시간이나 식사 후에 개인 운동을 하고요(일을 마친 후) 개인적으로 피트니스나 유산소 운동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수중재활운동은 이용자에게 맞게 수중시설, 수온, 수심, 장비 등을 선택하고, 계획에 따라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물속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더욱더 신중을 기한다. 또 수중재활을 통해 이용자가 점점 나아지는 모습을 보면 뿌듯하다는데 수중재활운동사가 직접 경험해 본 직업의 매력을 들어보았다.

이강민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수중재활센터 수중재활운동사
장애인복지관이다 보니까 지상에서 보행이 어려웠던 분들이 저희를 통해서 함께 운동을 오랫동안하고 나서 혼자 스스로 수영이 가능해지고 수중이지만 기구 없이 보행이 가능해지면 일상생활에서 조금이라도 편리함을 느낀다고 할 때 매력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수중재활은 몸이 불편한 이들이 더 자유롭게 몸을 움직이고, 마음이 편해지도록 돕고 있는데 그만큼 수중치료와 재활은 이들에게 꼭 필요한 과정이다. 이와 관련해서 수중재활운동사의 바람이 하나있다던데

이강민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수중재활센터 수중재활운동사
수중재활운동사는 매년 교육이 몇 차례씩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교육 후 자격증을 취득한 재활 선생님들이 다른 스포츠센터나 의료기관을 통해서 일하고자 하는데 그런 시설이 부족한 게 현실이거든요. 그래서 시설이 많아져서 수중재활운동사 일자리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다행히 최근 보건복지부에서 장애인복지 프로그램 매뉴얼로 수중재활운동을 권장하고 있어 수중재활운동사의 일자리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강민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수중재활센터 수중재활운동사
일단 물이라는 환경에서 (근무해야 하므로) 물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분이면 좋겠고요. 그리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봉사정신이 투철하신 분이면 더 좋겠습니다.

복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고령화 사회에 들어서면서 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수중재활운동사. 물을 통해 사람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회복시켜 주는 수중재활운동사에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

수중재활센터 수중재활운동사 방송 안내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