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지금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2017년 제6차 옴부즈맨 회의결과 정원준 | 17/12/29 12:25 | 287
☞ ‘옴부즈맨 제도’란?   
고객사랑 옴부즈맨 제도는 복지관에 대하여 깊은 애정을 가진 이용자를 옴부즈맨으로 위촉하여, 복지관 이용과 관련한 제반사항을 이용자의 입장에서 조사, 권고, 건의하여 이를 간편,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한 제도.


2017년 제6차 모임
일시 : 2017. 12. 19. (10:00-11:00)

참가자  
복 지 관 : 함석홍, 현효선, 이서영, 정원준
옴부즈맨 : 이준웅, 김정화, 엄은영, 정명화 위원


◎ 관 내에서 외부인 또는 이용자가 특정 종교와 관련된 안내지를 나누어 주며 홍보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행위가 관내에서 진행될 수 없도록 조치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셔틀버스에서도 가급적이면 종교방송을 틀어주시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복지관을 이용하시는데 종교와 관련하여 불편을 드려서 대단히 죄송합니다. 관내에서 특정 종교에 대한 홍보는 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저희 직원들이 발견하기는 어려우므로 이용자분들께서 특정 종교 홍보활동을 하시는 분을 발견하시면, 즉시 안내실로 연락주시면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셔틀버스에서 종교방송을 틀지 않도록 셔틀버스 기사 교육을 지난 12월 19일(화)에 실시하였습니다.

◎ 직업지원센터의 부모회의는 2~3개월마다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녀로부터 복지관에서 나누어준 안내문을 통하여 전달 받는데, 회의 1주일 전, 하루 전 정도에 보호자들께 문자 연락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직업지원센터 직업재활팀에서는 부모교육 및 부모회의 시 사전 안내문을 배포해 드린 후 참석여부에 대한 회신을 받고 있습니다. 회신여부에 대한 체크를 하시면서 일정을 비워두시는 것으로 판단해 추가 연락은 필수사항이 아닌 선택사항으로 훈련실 별 담당교사의 판단에 따라 상이하였습니다. 말씀하신 바와 같이 사전 안내가 추가로 필요하다면 부모회의 2~3일 전에 한번 더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훈련공간은 많은 박스가 오가고 훈련 또는 작업하는 과정에서 먼지를 유발하는 물건들을 다루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훈련실의 환기 및 청소가 잘 될 수 있도록 신경써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적응훈련실은 아침에 훈련생이 출근하시기 전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물품의 입출고가 잦은 직업적응훈련2실에는 공기청정기를 항상 틀어 공기 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청소는 매일 퇴근 전 30분간 실시하고 있어 훈련실내 청결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이와 함께 점심식사 전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미세먼지가 심하거나 외부환경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환기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이해해주시기바랍니다.

◎ 바쁜 일상을 살 다 보면은 젊었을 때나 이쁘고 멋진 날을 기록해 두기가 쉽지 않습니다. 지역사회의 사진관이나 스튜디오의 전문 사진촬영사들과 연계하여 이용자들의 추억을 남겨 줄 수 있는 이벤트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좋은 내용 건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용자의 의견을 더욱 적극 반영하여 내년 프로그램을 더욱 다양하게 진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파니스의 빵이 대체적으로 단 것 같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신제품으로 선택범위를 넓혀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의견 감사드리며 파니스에서는 제과제빵 만들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비정제 천연당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백당 보다 수치가 낮고 달지 않는 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 경우 건강빵류를(크랜베리 호밀빵류나 식빵류 등) 권해드립니다. 대부분 80% 이상의 고객님들께서 단 빵을 선호하시므로 건강빵류 생산에 있어서 비효율적인 부분이 없지 않아 있으나 내년부터는 수요가 많아질 경우 달지 않는 다른 제품 및 건강빵류를 늘릴 예정입니다.

◎ 파니스의 이용시간은 오후 5시까지로 안내되고 있다. 하지만 4시 50분 정도 부터는 정리하는 시간으로 커피주문이 때때로 안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영업 시간 내 커피주문이 가능했으면 좋겠고, 가능하다면 운영시간을 30분 정도 더 길게 해주시면 오후에 프로그램이 있는 사람들도 파니스를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파니스 경우 생산품을 판매하는 동시에 훈련생들의 훈련 및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곳으로 좀 더 훈련생들에게 집중하기 위해 또한 질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5시로 운영시간을 조정했으며 커피 판매는 매일 바뀌어지는 자원봉사자에 따라 판매시간이 다소 유동적이였으나 내년부터는 16시 50분까지는 주문을 받도록 조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