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지금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2018년 제5차 옴부즈맨 모임 결과 정원준 | 18/11/07 10:33 | 6
☞ ‘옴부즈맨 제도’란?   
고객사랑 옴부즈맨 제도는 복지관에 대하여 깊은 애정을 가진 이용자를 옴부즈맨으로 위촉하여, 복지관 이용과 관련한 제반사항을 이용자의 입장에서 조사, 권고, 건의하여 이를 간편,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한 제도.


2018년 제5차 모임
일시 : 2018. 10. 24. (10:00-11:00)

참가자  
복 지 관 : 함석홍, 최미영, 정원준
옴부즈맨 : 나국본, 김향옥, 이준웅, 김덕란


 


1. 공지사항

1) 지난 복지관에서는
① 직업개발팀 취업자 간담회 개최
- 9월 16일, 취업자 40명 대상
- 직장 내 자기표현 교육, 심리운동 프로그램, 영화관에서 영화 관람.

② 스마일 데이
- 10월 4일~5일, 복지관을 내관하는 모든 이용자 및 보호자 약 1000명
- 직업적응 훈련생과 하는 찰떡궁합, 소원날개, 폴라로이드 사진 촬영, 미소한잔 카페, 3D프린터를 활용한 전동휠체어 조이스틱 제작

③ 직업적응훈련생 댄스동아리 강동선사문화축제 참가
- 10월 13일, 훈련생 조영민 외 6명
- ‘2018 선사나라 장애인가족축제’ 참가, 댄스 공연 진행

④ 서울시 복지재단 업무협약 체결
- 탈시설 장애인 자립생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 앞으로 복지관 에서는
① 나눔 대 바자회 진행 : 10월 29(월)~30(화), 10:00-16:00

② 여성장애인 및 가족스누젤렌마당 체험(가족지원 상담센터)

③ 장애인자립생활주택 입주자 자립지원계획 수립을 위한 전문가 종합 평가

④ 성인운동실 송년회(12월 중)


2. 지난 안건 조치 결과(계획)

☞ 의견 : 후원 안내 리플릿의 존재에 대해서도 이용자분들의 인지가 낮은 것 같습니다. 이용자에게도 더 적극적인 후원안내를 하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용자 상담시에 함께 리플릿을 제공한다던지, 이용자가 많이 쉬는 곳(파니스, 로비 등)에 비치를 해두는 등의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 답변(김태라, 기획홍보실) : 복지관 후원사업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처음에 복지관을 이용하고자 찾아오시는 분들이나,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은 다양한 생각과 욕구를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기관 후원에 대한 말씀을 드리는 기회를 갖기는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좀 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보실 수 있도록 리플릿 비치 장소를 확대하는 부분을 고려하고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이용하시는 분들과 함께하는 행사에 후원홍보에 대한 부분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깊은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 의견 : 지역사회 내 문화공연에 대한 안내를 해주신다는 답변에 감사합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찾아보고 검색하는게 또 하나의 일 이였는데, 복지관에서 안내해 주신다고 하니 반갑습니다. 이와 더불어 장애인 편의시설이 잘 된 공연장 정보나 기관에서 추천하는(장애인 편의시설이 잘 되어 있다거나, 연령대별로 이용하기 좋은 장소 등) 공연 정보를 함께 제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답변(홍정표, 지역사회지원센터) : 감사합니다. 제안해주신 사항은 지역사회지원센터의 마땅한 일로써, 향후 문화공연에 관한 안내 시에 해당 내용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도 보통의 문화공연을 마음껏 누리실 수 있는 사회 환경을 조성하는데, 우리 복지관 지역사회지원센터에서도 함께 거들도록 하겠습니다.

3. 사전안건
☞ 이준웅 위원님 : 지역사회 지원센터에서 진행되는 사업 중 영화관 이용, 이미용 서비스, 나들이 등에 대한 공지를 관내 게시판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주 오는 사람은 정보를 접하여 참여하는 반면, 자주 오지 않는 이용자들은 관련 내용을 뒤늦게 알고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그러한 정보를 문자로 보내주시면 정보의 격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답변(홍정표, 지역사회지원센터)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위원님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추후 행사부터는 문자 안내를 해드릴 수 있도록 진행하겠습니다.

☞ 이준웅 위원님 : 각 센터마다 산발적으로 진행되는 이용자 대상 큰 규모의 행사가 진행됩니다. 나들이, 수영대회 등등.. 이러한 행사를 따로따로 열지 말고, 통일하여 서울종합장애인복지관 식구들끼리 함께 참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답변(정원준, 기획홍보실) : 관내 진행되는 행사에 대한 관심 감사드립니다. 참여인원과 예산의 문제는 다음으로 하더라도, 각 센터별로 이용자의 성향, 장애유형, 연령 등이 다르다 보니 이용자가 원하는 프로그램(행사)를 진행함에 있어 각 센터별로 그러한 특성을 반영한 행사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원님이 속한 지역사회지원센터의 의견일 지라도 타 센터 이용자의 의견도 함께 청취 및 반영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기관의 모든 행사를 통합하여 진행하는 것에 대하여 이용자 분들 의견의 다수가 그렇다고 한다면, 상위 회의체를 통하여 논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현장 안건

☞ 김향옥 위원님 : 수영 선생님들 마다 교수법이나 스타일이 매우 다르다. 아동이나 이용자 들이 선호하는 선생님이 있고, 그런 선생님이 배정 받지 못한 경우에는 아쉬운 마음으로 6개월을 선호하는 선생님이 되기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기다리는 편이다. 선생님 마다 교수법이나 스타일이 다른것은 이해되지만, 특히 아동에게는 아동이 선호하는 선생님으로 배정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답변(김준홍, 수중재활센터) : 저희 센터는 새벽 6시 ~ 저녁 8시 까지 운영되어 선생님들이 3교대로 수업을 들어가고 있으며 그로인하여 6개월에 한번씩 담당선생님이 바뀌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장애아동반 경우 2명의 선생님이 진행하는데 순환될 경우 2명의 선생님이 모두 바뀌기보다는 1명만 바뀌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모님과 아동들이 선호하는 선생님으로 배정하고 싶으나 다른 반에서도 선호 하는 경우가 많아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점 양해 말씀드리며 만족할 만한 답변이 되지 못한 점 사과드립니다. 앞으로 부모님과 아동들이 선호하는 선생님들이 될 수 있도록 모두 노력하겠습니다.

☞ 김향옥 위원님 : 남, 여 탈의실에 계시는 선생님들에게 정말 감사함을 전하고 싶습니다. 아동마다 이름을 불러 주시고, 간혹 결석하는 아동이 있는 경우에는 기억해서 물어봐 주시고. 한명한명 특성을 알고, 말을 걸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 드립니다
☞ 답변(김준홍, 수중재활센터) :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센터를 이용하는 모든 분들이 깨끗한 환경에서 편안히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 하겠습니다.

☞ 나국본 위원님 : 타 복지관에서는 발달장애인 또는 장애 아동과 함께 캠프를 진행하고 있는데,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은 캠프를 안가는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계획을 새워 진행해 주셨스면 감사하겠습니다.
☞ 답변(정원준, 기획홍보실) : 기관에서는 장애인 당사자(아동 또는 발달장애인)가 보호자와 떨어져 캠프 진행에 대한 욕구를 잘 파악하고 있습니다. 캠프는 낮선 환경에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참가자의 특성 뿐만 아니라 안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각 센터나 팀에서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전문 자원봉사자 또는 직원 인력이 충분히 확보되어야 하며, 각 활동에 대한 안전 전문가(예, 바다 입수 시 수상안전 자격을 갖춘 자)도 함께 동행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안전에 대한 불상사가 없도록 해야 하는게 최우선이라 생각됩니다. 추후 캠프를 진행하게 될 시 안전한 캠프를 진행 할 수 있도록 각 센터와 팀의 협조를 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용자분을의 욕구와 안전한 캠프가 진행 될 수 있도록 하는 위와 같은 내용을 1025() 진행된 복지관 모든 팀장님들이 모여 진행되는 팀장 회의에서 공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