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지금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2019년 제1차 옴부즈맨 모임 내용 정원준 | 19/04/30 14:56 | 18
☞ ‘옴부즈맨 제도’란?   
고객사랑 옴부즈맨 제도는 복지관에 대하여 깊은 애정을 가진 이용자를 옴부즈맨으로 위촉하여, 복지관 이용과 관련한 제반사항을 이용자의 입장에서 조사, 권고, 건의하여 이를 간편,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한 제도.


2019년 제1차 모임
일시 : 2019. 4. 16. (10:00-11:00)

참가자  
복 지 관 : 함석홍, 최미영, 이서영, 정원준
옴부즈맨 : 이영기, 장세미, 이유희, 김금숙, 이선미(불참)

논의안건 및 조치사항

옴부즈맨 위원 : 이용자들이 복지관의 소식을 접할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은 SNS(Social Network Services)의 활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장애아동의 부모님들은 특히나 바쁜 일정을 보내는 와중에 홈페이지를 검색하거나 전화문의의 여유가 쉽게 허락되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복지관에서 많은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의 일환으로 SNS활용을 긍정적으로 고려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답변 : 우선 복지관 소식 확대를 위한 좋은 의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복지관은 카카오특플러스 친구를 지난 2월 오픈하여 운영 중입니다. 카카오톡 검색 창에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검색 후 친구 추가를 하시면 복지관 모집 프로그램, 공지사항, 영상 등을 접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보다 많은 분들이 등록하여 정보에 접근하실 수 있도록 카카오플러스 친구에 관한 내용을 홈페이지 배너 및 관내 안내 포스터를 부착 하였습니다. 복지관은 복지관 역할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복지관 운영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복지관 유튜브 채널, 블로그, 페이스북도 운영 중입니다. 유튜브에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을 검색하시면 복지관 담당자들의 인터뷰, 행사 모습, 이용자 인터뷰 등 복지관의 사업을 보다 생생하게 접하실 수 있으며, 블로그 운영을 통해 포털 사이 내 검색을 통한 기관 정보 접근성 강화를 도모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의견에 감사드리며, 다양한 채널로 유익한 소식과 정보를 빠른 시간 내 업로드하여 관련 정보를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접근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옴부즈맨 위원 : 한 주 또는 한 달 등의 점심식사 메뉴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는 타 복지관들이 여럿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장애인들의 특성이나 기호에 맞지 않은 점심 메뉴(예를 들어 장애인 특히 연하(嚥下)곤란 이나 소화력에 좋지 않은 장애아동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거나, 개개인의 상황에 따른 영양학 적으로 피해야 하는 메뉴, 기호에 맞지 않은 경우) 해당 일자에 또 다른 대안을 찾고 준비할 수 있는 계획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메뉴를 홈페이지에 공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 식당을 이용하시는데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현재 저희 복지관 홈페이지를 개편 중에 있습니다. 오는 6월에 다시 오픈할 예정인데 새로운 홈페이지에 ‘오늘의 메뉴’란을 만들어서 해당하는 일자의 메뉴와 주 단위로 식당메뉴을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옴부즈맨 위원 : 미세먼지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세먼지는 모든 국민에게 피해를 끼치지만, 호흡기가 약한 아동이나 노인, 그리고 관련 장애를 가진 장애인들에게는 더욱 큰 피해가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각각의 치료실에 공기청정기를 비치해 주시면, 조금 더 관련 피해를 예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몇 해 전부터 건의하고 있지만, 관련된 조치가 진행되고 있지 않은 것 같아 다시 한 번 건의 드립니다.

답변 : 미세먼지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장애인과 특히 아동이나 임산부 등의 경우에는 그 피해가 더 심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복지관에서는 이용자분들의 공기청정기에 대한 욕구를 잘 파악하고 있습니다. 과거 옴부즈맨을 통해서도 건의를 받았고, 이용자 만족도를 통해서도 건의를 받았습니다.
우리 복지관에서 필요한 공기청정기는 약50대 정도가 필요하며, 구입 후에는 매년 유지관리비(필터 교체)가 많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일 복지관에서 몇 대만 구입해서 설치하게 되면 다른 서비스를 받는 이용자의 불만이 발생하므로 우리 복지관에서는 구입비용과 관리비용의 예산을 확보해야 하는 실정입니다(시립시설이므로 랜탈 가능한 품목에 공기청정기가 포함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나 지자체에서는 특정 시설(예를 들어 어린이집, 학교 등)에 공기청정기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고 하였으나, 아직까지는 장애인 복지관에 공기청정기 지원사업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 복지관뿐만 아니라 협회 차원에서도 지속적으로 공기청정기 지원에 대하여 정부 및 서울시에 건의하고 있으며, 더욱더 정부와 서울시에서 적극적으로 논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옴부즈맨 위원 : 치료 결석에 따른 공제가 최근 월 1회로 변경되었습니다. 여러 복지관들에서도 유사한 방법으로 공제에 대한 제한이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제의 제한의 예외상황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한 안내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복지관 자체적으로 휴관을 한다거나, 담당자 또는 팀, 센터의 상황에 따라 제공을 하지 않은 경우 등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 이용료 변경 및 환불 규정과 관련하여 관내 게시판을 통하여 공지하였고, 담당 치료사 및 선생님들에게 안내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지만, 이용자 분들이 추후에도 지속적으로 자유롭게 확인 될 수 있도록 홈페이지 게시, 초기 치료 진행시 안내문 등을 고려하겠습니다.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의 이용료 환불에 대하여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① 이용료를 납부하고 서비스 시작 전 이용을 포기하는 경우, 납부한 이용료 전액을 환불.
② 복지관의 행사 및 휴관 등 복지관의 귀책사유의 경우, 정부가 공시한 천재지변의 경우 공제 또는 환불.
③ 집단 프로그램(회를 월로 계산하는 월납프로그램)은 월1회 한해 공제 또는 환불. 단, 월정액 프로그램은 공제 또는 환불하지 않음.
④ 이용자의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중도 종결할 경우 종결 고지한 이후 그 다음 회기부터 서비스이용료는 해당 센터장에게 결재를 득한 후 100%환불.
⑤ 서비스 제공자의 법정휴가 또는 보수교육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을 때에는 100% 사전 공제 또는 환불.
⑥ 일시중단 기간이 1개월 이하일 경우 일시중단 기간 동안 해당 서비스 이용료의 50%만 공제 및 환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