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관뉴스

복지관 다양한 표정들을 영상, 사진, 글로 전합니다.
6월호 '성지' 이야기>>사람중심계획(PCP) 국제 워크숍 박민선 | 19/06/12 17:32 | 3
사람중심계획 국제 워크숍이 열린 여성플라자 국제회의장 모습
(사진_강동구청 제공)

생각의 변화가 실천의 변화를 이룬다
‘사람중심계획(PCP;Person Centered Planning)저자에게 듣다’_마이클 스멀Michael Smull초청 국제 워크숍 개최


34()~5(), 이틀간 여성플라자 국제회의장에서 사람중심계획(PCP;Person Centered Planning)저자에게 듣다국제 워크숍이 열렸다.
사회복지법인 우성재단 우성원·우성장애인요양원, 해뜨는양지장애인자립생활센터,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이 공동주관, 공동주최한 이번 워크숍은 발달장애를 가진 사람의 지역사회 삶! 이렇게 지원한다를 주제로 열려 전국 장애인복지관, 거주시설, 장애인자립생활센터 관계자 등 90명의 참가자와 함께했다.

사람중심계획 국제 워크숍 진행 모습


당사자에게 중요한 것(Important for)과 개인적인 선호(Important to)에 바탕을 둔 사람중심계획

자신이 스스로 희망하는 것을 이야기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계획이 세워지면 계획이 실현될 가능성이 더 높다. 희망하는 미래에 대해 비전을 제시하는 계획이 통제나 지시를 통한 계획보다 효과적이다. 이것이 바로 사람중심계획(PCP)’이 기대하는 결과이다. 전문가가 아닌 당사자들이 중심이 돼 계획을 세우고 참여하게 되면 지역사회 통합이나 삶의 질 향상이 더욱 잘 이루어질 것이라고 믿는다. 이번 국제 워크숍에서는 사람중심계획(PCP)’의 핵심 방법인 ‘Essential Lifestyle Planning’의 공동 개발자 마이클 스멀Michael Smull이 교육을 담당했다. 그는 사람중심계획(PCP)’의 핵심 원리가 당사자에게 중요한 것(Important for)과 개인적인 선호(Important to)의 균형을 반영하여 발달장애인 중심으로 생각하는 것이라고 했다.

강의 중인 마이클 스멀(Michael Smull) 사진
(
마이클 스멀Michael Smull은 사람중심계획의 핵심 방법인 ‘Essential Lifestyle Planning’의 공동 개발자로서, 미국 48개 주와 해외 7개국을 상대로 장애인의 자기결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체계를 바꾸는 작업을 자문하고 있으며, 미국과 영국에서 장애인들이 시설을 떠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생각의 변화가 실천의 변화를 이룬다

발달장애인이 자신의 삶에 긍정적인 통제력을 갖고
, 지역사회 안에서 자기주도적인 삶을 살려면 주변 사람, 특히 일상적인 삶을 함께하는 사람의 사람중심생각기술이 필수적이다.
장애인서비스 제공 기관에서 훌륭하게 사람중심계획을 작성하는 방법은 소수만 알아도 되지만, 발달장애인을 지원하는 모든 사람이 갖는 사람중심의 생각을 통해 발달장애인에게 더 많은 기회와 주도성, 그리고 더 많은 개별적 접근이 이루어져 발달장애인 당사자가 의미 있고 행복한 삶으로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복지관의 미션인 보통의 삶실현에 따른 실천 전략 중에는 사람중심의 실천이 있다. 이번 워크숍은 사람중심 실천을 위한 준비 과정이었으며, 이 과정을 실천의 변화로 이루기 위한 앞으로의 과제도 많이 남았다.
우선, 복지관에서 올해 1월부터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최중증 발달장애인 TF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스터디와 실천을 적용해가고자 한다. 사람중심생각의 변화가 실천의 변화로 이어지기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우리가 미리 준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우리가 준비하지 못했지만 한 사람이 말하는 것과 그 의미를 경청함으로써 우리가 들은 내용을 놓치지 않고, 계속해서 고민하고 행동하는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과정 등이 우리에게 큰 도전을 줄 것이다


국제 워크숍 참가자 단체 사진


<6월호 '성지(vol344)'에서 칼럼으로 만나보세요.>

성지 6월호 칼럼 이미지



소식지 성지 웹진 바로가기 https://www.seoulrehab.or.kr/Publish/Webzine
소식지 성지 구독 신청 바로가기 http://goo.gl/q14Mcm (구글 드라이브/성지 편집실 02-440-5716)